예술지원사업 시즌이 됨에 따라 예술가분들을 위한
<예술지원사업 Oneday Insight>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미리 참여신청을 해주신 예술가분들과 함께 이론부터 실전까지 내 예술과 예술작품을 어떻게 조금 더 제대로 알릴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강의를 준비하기 전 사전 질문을 통해 예술가분들의 필요지점을 미리 여쭤본 결과,
보통 예술작품을 발표할 때 자신의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제대로된 타겟 고객 설정이 부족하다라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늘 서류나 현장에서 이렇게만 홍보하고 계시더라고요.
오프라인홍보 : 포스터, 리플렛 제작 및 배포
온라인홍보 : SNS, 단톡방, 보도자료 배포 등
그런데, 관객분들이 공연이나 전시를 찾는 기준은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내 타겟 고객들이 어느 채널에서 정보를 많이 얻는지를 파악해서 전략적으로 홍보마케팅을 진행하여야 하는 시대입니다.
더이상 포스터, 리플렛, 초대권 등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그러기 위해선 내 작품에 대한 타겟 고객을 설정하는 법,
위에 적힌 홍보방법외에도 다른 홍보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실무적인 내용,
작품 발표 이후 관객들을 꾸준히 관리하여 내 팬으로 전환하는 방법 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는..
예술지원사업을 받기 위해 서류를 작성하는 순간부터, 내 작품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홍보/마케팅 방법, 그리고 지원사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가 지원사업을 통한 자산을 남기는 법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예술가를 위한 ‘고객자산관리(CRM)’의 개념과 실전까지 연계해서 진행했습니다.
이번 강의 내용을 크게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사업 작성시 “사업목적” 어떻게 쓸까?
우리의 타겟은 누구인가
내 작품 홍보하는 법
작품발표 이후 나에게 자산을 남기자
여러분은 예술을 왜 하시나요?
참여해주신 예술가들의 피드백
소수로 참여한 이번 강의는 더욱 밀접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참여해주신분들 대다수 위에 언급된 홍보방법 외에 새롭게 적용할 방법을 찾기가 어려웠는데, 이론부터 실무까지 적절하게 들을 수 있다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주셨습니다.
아쉽게 강의를 듣지 못한 분들을 위해..
혹시 이번 포스팅을 보시며 강의 내용에 대해 관심이 생기셨을 분들을 위해, 이번 강의는 특별히 온라인 vod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강의가 2만원 유료로 참여자를 모집했던 만큼, 무료로 제공해드릴 수 없어
정말 내용이 궁금하고 필요하신 분들에게 1만원으로 콘텐츠를 보실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드립니다.
이 강의를 통해 예술지원사업에 대한 합격의 보장보단, 우리가 소중히 지속하고 있는 우리의 업인 ‘예술’을 조금 더 전략적으로 관객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오렌은 예술가 및 프리랜서, 1인기업의 현장에 필요한 지점을 찾고
여러분들의 지속가능성을 돕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